마케팅 컨셉의 변화
(1). 생산지향적 마케팅 컨셉
마케팅이란 것이 처음부터 지금과 같이 가치 교환에 대한 만족감을 통한 관계 유지에 관심을 두지는 않았다. 마케팅 컨셉도 시대에 따라 조금씩 변화하였는데 20세기 초 미국에서 태동한 초기의 마케팅 컨셉은 생산공정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하여 더 많은 물건을 더 싸게, 더 적은 비용으로 더 많이 만드는 것에 초점을 두었다. 포드의 이념(가장 효율적인 하나의 모델로 많은 사람들이 탈 수 있는 저렴한 가격의 자동차를 많이 만들어 낸다는 생각)이 생산지향적 마케팅 컨셉을 대표한다고 할 수 있다.
(2). 제품지향적 마케팅 컨셉
조지 이스트먼은 1900년대 1달러짜리 부라우니 카메라를 선보였는데 한해 동안 15만대가 팔렸다고 한다. 신규 시장을 만들어 낸 것이다. 새로운 발명품이 상업화에 성공했던 이 시기에는 생산성 증대와 신상품을 중시했다. 양질의 제품을 생산 공급할 수 있다면 수요로 어렵지 않게 창출된다고 믿었고 저렴한 가격, 높은 품질을 확보하면 잘 팔릴 수 있다고 여기던 시기이다.
(3). 판매지향적 마케팅 컨셉
더 많은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한다면 그 결과 더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다고 기업들은 가정하고 마케팅을 수익으로 이해했다. 대량생산시대가 열리면서 판매지향적 컨셉은 미국의 경우 1960년대초 까지 이어지는데 이 시기는 공급과잉 상태의 시기로 소비자의 관심을 자극하고 강력한 판매노력을 기울이지 않으면 소비자들은 자발적으로 제품을 구매하지 않는다고 생각하게 되었고 경영자들의 주된 관심은 유통확대, 영업활동 강화와 광고를 통한 소비자들의 구매를 자극하는 방향으로 흐르게 되었다.
(4). 소비자 지향적(고객 지향적) 마케팅 컨셉
생산지향적, 제품지향적, 판매지향적 마케팅 컨셉의 공통점은 지금은 마케팅에서 너무나도 당연하게 생각되는 고객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다는 것이다. 내 제품을 구매하는 고객이 누구이고, 고객이 무엇을 필요로 하며, 무엇을 보다 가치 있게 생각하는지에 초점을 두는 것이 소비자 지향적(고객지향적) 마케팅 컨셉이다. 고객에 대한 이해와 가치 제공을 통해 마케팅 목표를 이룰 수 있다고 보았다. 하지만 소비자지향적(고객지향적) 마케팅 컨셉이 고객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에 초점을 두어 기업과 고객 간의 교환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마케팅 이해관계자들(예, 유통채널 관련 집단 등) 등한시 한다는 비판을 받았다.
(5). 사회지향적 마케팅 컨셉
기존까지 기업의 활동들이 일정부분 자원을 고갈하고, 환경오염, 인력착취, 사회적 문제를 초래하는 것을 어느정도 알고도 넘어가면서 마케팅을 잘해서 이익을 내고 고용을 창출하며 국가에 세금을 잘 내면 좋은 기업으로 여겨졌지만 기업의 이익을 사회와 소비자의 복지에 연결시켜 기업의 장기적 성장과 소비자와 사회의 공생과 번영까지도 생각해야 한다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사회지향적 마케팅 컨셉이 나타나게 되었다.
2007년 미국마케팅학회의 마케팅 정의에서 [더 나아가 사회 전반에 가치 있는 것을 창출] 이라는 명시를 바탕으로 사회지향적 마케팅 사고가 본격적으로 도래했음을 알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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