뚱이MD 행동경제학을 만나다/사람은 합리적 선택을 하는 가?

(10) 써봤으면 반품할 리가 없어~~~소유효과(endowment effect)를 이용한 마케팅 사례

상품 이선생 2022. 3. 7. 22:45
반응형

소유효과를 이용한 대표적 마케팅 사례로 체험마케팅을 들 수 있습니다. 보통 환불보장제도(제품을 구매한 고객에게 일정기간 사용할 수 있는 기간을 주고, 그 기간동안 사용한 제품이 불만족스러울 경우 제품을 돌려받고 고객에게 환불해주는 제도)와 체험단 활동을 통해 일정 기간 고객들이 직업 제품을 사용해 보도록 하고 사용 후 할인 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고객들은 큰 부담 없이 제품을 구입할 수 있지만 사용기간이 끝난 후 제품을 돌려줄 때 느끼는 손실이 환불로 생기는 이익에 비해 더 크게 지각되기 때문에 반품을 하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전망이론에서 사람들이 손실회피성이 강하다는 것을 이용한 마케팅 전략이라고 할 수 있는데 얻는 것 보다 잃는 것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는 손실회피성 때문에 소유효과가 생긴 물건을 반품할 때 손실로 인지하게 되고 그 손실을 회피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물론 제품 구매 후 일정기간 사용한 뒤에 반품하는 것을 습관적으로 하는 소비자도 분명 있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업에서 체험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은 그만큼 효과가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행동경제학 관련 여러 책에서 소유효과를 이용한 마케팅 사례에 빠지지 않는 것이 바로 김치냉장고 ‘딤채’ 입니다. 시장 출시 초기인 1996년 200여명의 체험단을 모집하고 이들에게 3개월간 무료로 제품을 사용해 본 후 구매여부를 결정하게 했는데 결과는 100% 구매로 이어졌습니다. 3개월간 사용한 김치냉장고를 다시 반품하기가 상당히 어려웠을 것입니다.

또다른 예로 [캐스퍼]라는 매트리스 제품을 들 수 있습니다. 캐스퍼는 2014년에 미국에서 창업한 회사인데요 수년동안 사용할 물건을 매장에서 2~3분 정도 누워 보는 것으로 결정하는 것이 무리가 있다고 판단하고 고객이 집에서 매트리스를 100일동안 사용해 볼 수 있게 해 줬습니다. 그 후 매트리스가 고객에게 맞지 않으면 무료로 반품을 해줬는데 이러한 체험마케팅의 효과 덕에 캐스퍼는 2017년 매출이 약 6000억원까지 성장했습니다. 아무런 조건 없는 반품 정책에도 고객의 반품율은 7% 이하였습니다. 3개월이나 잘 때 사용하던 매트리스를 쉽게 반품하지 못했을 것이란 생각이 듭니다.

아마도 유통채널 중 홈쇼핑이 체험마케팅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곳 중 하나일 것입니다. 바로 무료체험기회를 제공하는 것인데요 무료체험 기간도 다양한데 짧은 것은 3일, 긴 것은 6개월 무료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상품도 있습니다. 눈으로 직접 보고 구매하는 방식이 아닌 홈쇼핑에서 고객들에게 제품 사용 기회를 줄 수 있는 방법이며 이러한 체험마케팅의 배경에는 얻는 것 보다 잃는 것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는 손실회피성 때문에 나타나는 소유효과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행동경제학 #합리적선택 #이성적선택 #인간은합리적이지않다 #선택은마음이하는것 #노벨경제학상 #기대효용이론 #전망이론 #준거의존성 #준거점비교 #민감도체감성 #한계효용체감의법칙 #손실회피성 #손실회피심리 #보유효과 #소유효과 #endowmenteffect #소유효과사례 #소유효과마케팅사례 #체험마케팅 #환불보장제도 #체험단활동 #무료체험 #리차드탈러 #대니얼카너먼 #전망이론 #너무나인간적인경제학 #상품읽어주는남자 #형누님들의위한홈쇼핑 #뚱이md

 
반응형